[교육사회학] 교육~ 에 관하여.hwp 파일정보
[교육사회학] 교육 사회학의 접근방법 – 거시적, 미시적, 신교육 사회학 에 관하여.hwp
[교육사회학] 교육~ 사회학 에 관하여 자료설명
교육사회학은 여러 가지 이론으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해석학적 관점), 거시적 관점은 다시 기능주의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의 분류들은 각기 관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기능주의, 갈등론, 마르크스주의, 미시적 관점(해석학적 관점), 신교육사회학 등의 이론들은 교육사회학에서 중요한 부분 들 이므로 각각의 관점들의 기본적인 이해와 이론의 핵심 및 학자들 그리고 비판과 각 이론들의 비교 등의 이해들을 통해 교육사회학에 조금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교육사회학에 대해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여러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교육사회학에 대해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여러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사회학] 교육~ 사회학 에 관하여 자료의 목차
Ⅰ. 거시적 접근 방법
1. 기능주의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1. 기능주의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Ⅱ. 미시적 해석학 이론
1. 기본성격
2. 미시적인 연구의 관점
3. 상징적 상호작용론
4. 그밖의 이론
5. 해석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
Ⅲ.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해석학 관점의 비교 및 평가
1. 이론의 비교
2. 교육적 관점에서의 비교
Ⅳ. 신교육사회학
1. 성립배경
2. 기본적인 주장
3. 대표 학자
4.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평가와 비판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교육~ 에 관하여.hwp)
③ 사회학의 기본전제가 인간과 인간사이의 상호작용임에도 불구하고, 이 관계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하고 있다.
④ 사회를 지나치게 거시적으로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춰 인간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인간관계나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하지 못했다.
⑤ 양적 연구방법만 사용한다. 즉, 사회현상을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보고 자연법칙과 유사한 법칙을 발견하는데(인과론, 결정론)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⑥ 학교교육의 과정을 투입과 산출에 의한 외형적 측면의 연구에만 관심을 가진다.
④ 사회를 지나치게 거시적으로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춰 인간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인간관계나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하지 못했다.
⑤ 양적 연구방법만 사용한다. 즉, 사회현상을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보고 자연법칙과 유사한 법칙을 발견하는데(인과론, 결정론)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⑥ 학교교육의 과정을 투입과 산출에 의한 외형적 측면의 연구에만 관심을 가진다.
Ⅱ. 미시적 해석학 이론
상호작용론, 현상학적 접근, 문화기술적 연구 등이 여기에 속한다. 문화기술적 연구는 미시적 접근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현상학적인 연구는 상호작용론과 비슷하고, 또 상호작용론이 교육에 관한 연구를 많이 하기 때문에 미시적 해석학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기본성격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론은 흔히 거시적인 이론이라고 불린다. 해석학적 이론이나 상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