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

교육사회학 – 기능~등론적 접근.hwp 파일정보

교육사회학 –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5 Page
📦 파일크기 : 49 Kb
🔤 파일종류 : hwp

교육사회학 – 기능~근과 갈등론적 접근 자료설명


교육사회학의 거시적 관점의 이론인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에 대하여 살펴 본 자료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교육사회학 – 기능~근과 갈등론적 접근 자료의 목차


Ⅰ. 교육사회학의 거시적, 미시적 접근 이론

Ⅱ.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

1. 기능론적 접근
1) 기능이론
2) 기능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

2. 갈등론적 접근
1) 갈등이론
2) 갈등이론의 강조점과 특성
3) 갈등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 기능~등론적 접근.hwp)


DREEBEEN은 학교교육에서 산업사회에서 중요한 규범인 독립성, 성취지향성, 보편성과 특수성을 사회화시켜 줌으로써 졸업후의 사회생활을 준비시켜 주고 있다는 것이다.
기능주의 이론가들은 연구의 초점을 조직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문제에 두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교육체제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이론적 접근을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조직에 있어서의 하위체제나 신분과 같은 조직의 구조적 부분들에 초점을 두며, 또한 각 부분들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기능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사건들을 연구하고 해석하는 학자들은 교육의 중심적 기능을 사회를 위한 것으로 본다.

2) 기능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
•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흥미와 이념, 그리고 갈등적 이해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 기능주의적 접근으로는 개인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어렵다는점이다.
•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 그 변화는 유유하고 느리며 체제의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