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르네상스~문주의 교육.hwp 파일정보
[교육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hwp
[교육학] 르네상스~상스 인문주의 교육 자료설명
[교육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교육학] 르네상스~상스 인문주의 교육 자료의 목차
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
본문내용 ([교육학] 르네상스~문주의 교육.hwp)
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ㆍ개요
– 15세기를 전후하여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남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통해 새로운 인간 생활과 문화를 수립하려는 운동
– 중세의 기독교적인 압박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의 표현과 실현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문주의에 그 목적이 있음
– 현실을 즐기려는 흐름 → 르네상스(부활) → 전인교육
– 풍요로운 현실 생활의 향유 → 상업자본가 계급+군주
– 권위 있는 교황 세력에 도전하는 세력이 됨
– 자연철학 및 과학`수사학, 문법 등의 인문학
중 세
신 중심주의
내세주의
금욕주의
초자연주의
권위주의
집단주의
르네상스
인간중심주의
현세인정
쾌락인정
자연주의
자유주의
개인주의
ㆍ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 인간주의 교육의 토대 형성(전인교육)
→ 인문주의를 바탕으로 조화로운 인간상 형성이 목적
→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육 부활
→ 인간주의 교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