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판소리 장단 정리

[국악] 판소리 장~ 장단 정리.hwp 파일정보

[국악] 판소리 장단 정리.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2 Page
📦 파일크기 : 328 Kb
🔤 파일종류 : hwp

[국악] 판소리 장~ 판소리 장단 정리 자료설명

악보는 오선만 그려놨습니다…

편집능력의 한계로인해서….ㅠㅠ

다운받으셔서 음계는 손으로 그려넣으시길….

글자는 10포인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셔서…

A+받으시길 바랍니다….

즐건하루 되세요~~~~~

판소리장단연구(국악학과)

[국악] 판소리 장~ 판소리 장단 정리 자료의 목차

1. 진양조

2. 중모리

3. 중중모리

4. 자진모리

5. 휘모리

6. 엇모리

7. 엇중모리

9. 그 외 기타 장단

본문내용 ([국악] 판소리 장~ 장단 정리.hwp)

1. 진양조
진양은 판소리 및 산조장단 가운데 가장 느린 장단이다.
『조선창극사』에는 진양이 김성옥이 처음 발견한 것이라 하는데, 이 말이 맞는지, 혹은 딴 악곡에 쓰이던 것을 김성옥이 판소리에 처음 적용한 것인지 알 길이 없다.
진양이 판소리 밖에서 쓰이는 용례에는 산조와 육자백이가 있다. 산조는 판소리 가락을 기악화한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주목되는 것은 육자백이다. 육자백이가 전라도 대표적인 민요로 꼽히며, 전라도와 그 인접지역에서 예부터 널리 불리워지던 것이므로 진양은 육자백이에서 나왔다고 짐작된다.
진양의 종류는 ‘느린 진양’ ‘진양’ ‘자진 진양’으로 분류되는데 진양을 중심으로 늦거나 빠르거나, 속도에 따라서 구별될 뿐 박수는 똑같다. ‘자진 진양’은 ‘세마치’라고도 한다.

1-1. 대목
수궁가 중 토끼업고 세상에 나오는 대목, 심청가 중 범피중류·추월만정 대목, 적벽가 중 삼고초려 대목, 춘향가에서 적성가긴·사랑가 등이 있다.

1-2. 박자 (♩×6×4)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