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학~ 논의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3 Page
📦 파일크기 : 37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유아교육학~있는지 논의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아교육평가B형]유아교육현장에서관찰을사용할경우어떤방법들을사용할수있는지~

[방통대 유아교육학~있는지 논의하시오.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
1) 표본식 기록
(1) 표본식 기록의 개념
(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
(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
(1) 시간표집법의 정의
(2) 시간표집법의 절차
(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4) 사건표집법
(1) 사건표집법의 정의
(2) 사건표집법을 위한 지침
(3) 사건표집법의 종류
(4)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5) 평정척도법
(1) 평정척도법의 정의
(2) 평정척도법의 종류
(3)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
6) 행동목록법(Check list)
(1) 행동목록법(Check list)의 정의
(2) 행동목록법(Check list)작성을 위한 지침
(3) 행동목록법(Check list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학~ 논의하시오.hwp)


Ⅰ. 서론

유아 교육 평가는 결과에 기초한 능력 위주의 평가가 아니라 과정에 기초한 질적 평가방법을 통해 유아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평가이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적저한지, 본래 의도한 유아교육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등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유아교육 활동의 질적 수준과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어야 한다. 유아 교육의 질적 개선이라는 목표 아래 유아 교육 기관 평가 인증 제도의 실시 검토나 시범 유아 교육 기관 선정과 같은 조치를 통해 유아 교육 기관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아 교육 평가에 대한 강조는 유아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유아 교육 프로그램 및 유아 교육 환경의 질적 개선 토모에 필수적인 과정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교육평가의 개념과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