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성,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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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사례관~ 사례관리자의 역할 자료설명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성,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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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성,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I. 정의와 특성

1950~1960년대의 탈시설화의 영향으로 인하여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보호를 목적으로 사례관리 차원의 개입이 수행되다가 1976년 미국사회사업가협회에서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의 보호를 위한 실천의 새로운 출발점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제안하는 등 사례관리는 1970년대에 들어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 이후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정신보건분야 등에서 사례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도움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 사례관리는 재가보호분야뿐 아니라 정신보건, 장애인 및 재활, 노인복지분야 등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사례관리는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방법인 개별실천, 집단실천, 지역사회조직을 통합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기술 중 하나다. 미국의 경우에는 사례관리가 정신장애인의 치료를 중심으로 발전한 반면에 영국에서는 노인이나 장애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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