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후원~오 (2) .hwp 파일정보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사회복지기관 후원자~시길 바랍니다!)
자료의 목차
2) 시장조사
3) 마케팅 목표설정
4)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5) 후원자개발 프로그램
6) 마케팅 실행방법
참고문헌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기관에서 후원자 개발에 초점을 둔 마케팅 과정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된다. 1. 후원자개발 가능성의 분석, 2. 시장조사, 3. 마케팅 목표 설정, 4.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5. 후원자개발 프로그램 수립, 6. 마케팅 실행. 이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오 (2) .hwp)
사회복지기관은 후원자 개발에 앞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환경적 요인은 사회제도적 환경과 조직내부 환경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사회제도적 환경은 모금과 관련된 각종 법규와 정부정책, 경제 상황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조직내부의 환경은 조직의 경쟁력과 조직 내 자원의 분석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소위 SW0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즉, 후원자개발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조직의 직원이 일하는 환경과 자원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 기관의 강점(예 : 좋은 이미지)과 약점(예 : 내부의 지원 부족), 기회(예 : 결식아동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욕구 증가)와 위협(예 : 경제난) 등이 무엇인지 하나씩 점검해 보는 일이다. 전략적인 측면에서 SWOT분석의 결과를 마케팅계획에 어떠한 방식으로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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