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에 대하~209759.hwp 파일정보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_3209759.hwp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본 문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장애아동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특수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또한 최근의 유아특수교육의 경향과 유아특수교육 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치료기법과 이론을 통해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봤습니다.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3. 유아특수교육의 최근 경향
4. 장애유아교육을 위한 교육기관
5. 유아특수교육의 치료기법과 원리
Ⅲ. 결 론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에 대하~209759.hwp)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으로 하여금 제각기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개발하여 자기 실현을 이루도록 돕는데 있으며, 여기에는 장애 유아라고 해서 예외가 되는 것은 아니다. 민주 교육은 평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장애 유아에 대한 교육도 정상 유아의 교육처럼 그들의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개발시켜주는 건 당연할 것이다. 그러나 장애유아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이런 일반적 목적과 더불어 자립인으로서의 생활능력, 사회생활의 적응능력을 키워주어야 하는 목적도 부가된다. 즉 장애유아의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반 유아 교육의 목표 위에 유아의 장애 종별과 장애의 정도에 알맞은 보상적인 구체적 목표가 하나 더 마련되어야 한다. 장애 유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① 유아기가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가 됨은 이미 심리학이나 교육학에서 여러 형태로 입증되었다. 이러한 이론은 정상의 유아 못지 않게 장애 유아에 대한 교육의 보다 계획적·의도적으로 이루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으로 하여금 제각기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개발하여 자기 실현을 이루도록 돕는데 있으며, 여기에는 장애 유아라고 해서 예외가 되는 것은 아니다. 민주 교육은 평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장애 유아에 대한 교육도 정상 유아의 교육처럼 그들의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개발시켜주는 건 당연할 것이다. 그러나 장애유아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이런 일반적 목적과 더불어 자립인으로서의 생활능력, 사회생활의 적응능력을 키워주어야 하는 목적도 부가된다. 즉 장애유아의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반 유아 교육의 목표 위에 유아의 장애 종별과 장애의 정도에 알맞은 보상적인 구체적 목표가 하나 더 마련되어야 한다. 장애 유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① 유아기가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가 됨은 이미 심리학이나 교육학에서 여러 형태로 입증되었다. 이러한 이론은 정상의 유아 못지 않게 장애 유아에 대한 교육의 보다 계획적·의도적으로 이루어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