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부모교육과 가족협력방안0k

장애아동부모교육과 ~협력방안0k.hwp 파일정보

장애아동부모교육과 가족협력방안0k.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8 Page
📦 파일크기 : 81 Kb
🔤 파일종류 : hwp

장애아동부모교육과 ~과 가족협력방안0k 자료설명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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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부모교육과가족협력방안0k

장애아동부모교육과 ~과 가족협력방안0k 자료의 목차

장애아동부모교육과 가족협력방안0k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아동부모교육이란?
1) 장애아동에 대한 가족의 적응
2) 장애아 가족지원의 배경
3) 장애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2. 장애아 가족의 이해
1) 부모의 정서에 따른 교사 대응
2) 가족 체제 이론의 이해

3. 장애아동으로 인한 가족의 영향
1) 부모가 겪을 수 있는 문제들
(1) 대인 문제
(2) 심리(정서)적인 문제
(3) 생활상의 문제
(4) 부모의 심리적 적응
2) 부모의 적응과정
(1) 부모의 심리적 적응단계
① 제 1단계 : 충격단계
② 제2단계 : 부정단계
③ 제3단계 : 슬픔단계
④ 제4단계 : 외부로 집중하는 시기
⑤ 제5단계 : 친밀단계
(2) 나의 심리적 적응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생각해 본다.
3) 장애아동의 일반형제가 겪게 되는 문제들

4. 장애아동 가정의 긍정적인 가족적응
1) 긍정적인 적응의 예
2) 가족의 역할

본문내용 (장애아동부모교육과 ~협력방안0k.hwp)

Ⅰ. 서 론

장애를 가진 아기의 출생은 산모의 기대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자신의 꿈과 기대를 빼앗긴 채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기도 하면서 여러 단계의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의 출생에 대한 부모 중심의 고통에서 벗어나면서 많은 부모는 장차 장애아동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함께 교육기관이나 의료기관 등을 방문하여 상담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일시적인 상담만으로는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교육하기에 한계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어려움은 장애아동이 성장하면서 보이는 여러 문제와 접하면서 더욱 심화된다.
장애아의 치료와 교육, 재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부모이다. 부모는 단순히 자녀의 보호자만이 아닌 가장 능력있는 치료자이며 교육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의 분위기는 장애아의 예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장애에 대한 정보부족과 이해부족으로 인해 장애아들이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기중재가 이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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