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지도원리~육 개선방안.hwp 파일정보
특수교육의 지도원리~ 특수교육 개선방안 자료설명
특수교육의지도원리와지도방법및특수교육의문제점과특수교육개선방안
특수교육의 지도원리~ 특수교육 개선방안 자료의 목차
2. 기회의 균등성 보장
3. 특수교육의 기원과 발전
4.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
(1) 전통적 장애자관과 처우
(2) 초기의 특수교육
(3) 변혁기의 특수교육(1945~1960)
(4) 발전기의 특수교육(1961~현재)
5. 특수아동(정신지체)의 학습상 특성
(1) 주의-단기기억 기능의 결함
(2) 언어매개 기능의 결함
(3) 동기형성 및 강화의 결여
6. 특수교육의 학습지도 원리
(1) 개별화와 다양화의 원리
(2) 자발성의 원리
(3) 자립화의 원리
(4) 생활화와 실제화의 원리
(5) 통합화의 원리
7. 특수교육의 학습지도 방법
(1) 감각과 주의집중 훈련
(2) 신체훈련
(3) 수공과 미술
(4) 실물교수
(5) 말하기와 읽기. 쓰기. 셈하기
8. 특수교육 시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9. 교수-학습 과정안
10. 학습지도의 기술과 적용
(1) 부정자극
(2) 용어의 정
본문내용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육 개선방안.hwp)
3. 특수교육의 기원과 발전
고대사회에서는 장애인을 이단시하여 학대·유기하고 사회와 단절시켰으나, 중세에는 그리스도교의 영향으로 자선사업의 보호대상으로 여겼다. 근대에는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평등사상이 대두하고 일반교육의 발달과 보급, 과학의 발달, 경제적 생활조건의 향상 등으로 장애자도 사회 성원으로의 인권을 보장받게 되었다. 최초의 특수학교는 1755년 C.M. 레페가 설립한 파리농아학교로, 수화법으로 교육하였다.
1778년에는 S. 하이니케가 독일 라이프치히에 구화법으로 교육하는 농학교를 세웠으며 그 뒤 영국·이탈리아·네덜란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