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실천과~단계별 정리.hwp 파일정보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hwp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천과정 단계별 정리 자료설명
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1 (1) 초기과정 초기과정에서는 관계형성과 정보수집이 주요업무이고 이러한 업무의 대상은 학생, 학부모..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천과정 단계별 정리 자료의 목차
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1
(1) 초기과정
(2) 중간과정
(3) 종결과정
I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2
(1) 준비 및 사정단계
(2) 실행단계
(3) 평가 및 종결단계
II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3
(1) 계획단계
(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평가단계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실천과~단계별 정리.hwp)
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1
(1) 초기과정
초기과정에서는 관계형성과 정보수집이 주요업무이고 이러한 업무의 대상은 학생,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로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즉,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행정 책임자를 포함한 교내 ․ 외 협력가능 인력(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전문가 등)을 확인하고 이들과 효과적인 실천을 위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며 개입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하지만 이때에도 학생을 중심으로 주변체계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을 하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학교사회복지사가 서로 상이한 환경 속에 있고 서로 다른 관점에서 학생을 바라볼 수 있는 자료원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해야 문제에 대한 보다 정확한 사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중간과정
중간과정에서는 초기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개입계획을 세워 서비스를 실천하는 개입이 이뤄지는데 대체로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이 이뤄진다. 먼저 학생에 대한 개입에 있어서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