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조 원리 ~ 원리 요약.hwp 파일정보
자동차 구조 원리 요약.hwp
자동차 구조 원리 ~차 구조 원리 요약 자료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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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구조원리요약
자동차 구조 원리 ~차 구조 원리 요약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자동차 구조 원리 ~ 원리 요약.hwp)
2. 엔진 주요부
[1] 실린더 헤드
① 알루미늄 합금제 헤드는 가볍고 열전도성이 크다.
② 헤드 볼트를 풀 때에는 대각선의 바깥쪽에서 중앙을 향해 푼다.
③ 변형 점검은 곧은 자와 필러 게이지로 한다.
④ 헤드볼트는 중앙에서 대각선으로 조이며 최종적으로 토크 렌치로 조인다
[1] 실린더 헤드
① 알루미늄 합금제 헤드는 가볍고 열전도성이 크다.
② 헤드 볼트를 풀 때에는 대각선의 바깥쪽에서 중앙을 향해 푼다.
③ 변형 점검은 곧은 자와 필러 게이지로 한다.
④ 헤드볼트는 중앙에서 대각선으로 조이며 최종적으로 토크 렌치로 조인다
[2] 실린더 블록
① 실린더블록은 엔진의 기초 구조물이며,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하는 실린더가 있다. 실린더에는 일체식과 삽입형(라이너식)이 있으며 라이너에는 건식과 습식이 있다.
② 실린더 마멸 경향은 실린더 상부가 가장 크며, 하사점 부근에서도 현저하다. 그러나 하사점 아래쪽은 거의 마멸되지 않는다. 실린더 벽 마멸량 점검은 실린더 보어 게이지로 측정한다.
[3] 피스톤 커넥팅로드 어셈블리
① 피스톤은 열팽창률이 작고, 무게가 가벼워야 하며, 재질은 주로 LO-EX나 Y합금이다.
② 피스톤 간극이 크면 압축압력 저하, 블로바이 발생, 연소실에 오일상승 피스톤 슬랩 발생 등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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